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공주대,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과정 운영 리더활동

기사승인 2021.01.18  15:20:10

공유
default_news_ad2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간호보건대학 간호학과는 공주시 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고자 2020학년도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을 운영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은 건강리더 활동을 희망하는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간호학과 교수가 직접 건강교육을 시행하고, 교육을 받은 주민은 지역사회의 이웃 주민에게 자신이 교육받은 내용을 전달하여 주민 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형식으로 건강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공주대 간호학과는 이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2019년 11월 공주시 보건소와 협력하여 지역사회 주민 100명에게 교육 요구도를 조사했다. 이를 반영하여 ‘치매’, ‘당뇨병’, ‘관절염’, ‘고혈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및 프로토콜을 개발한 후 2020년 12월, 주민 28명에게 건강교육을 시행하여 건강리더를 양성하였고, 2021년 1월 10일까지 총 40건의 건강리더 활동을 지원하여 참여한 주민의 만족도는 92점/100점을 보이며 과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간호학과 김희경 사업책임교수는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을 통한 지역사회 주민 주도형 건강증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성공적이었으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건의료인과 더불어 주민건강리더를 통해 확대 운영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였으므로 향후 계속 사업으로 운영하면서 공주대와 간호학과의 위상제고 및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이끄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하였다.

곽재근 기자 news@jbfocus.co.kr

<저작권자 © 중부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