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청주시 새활용시민센터 개관식 개최

기사승인 2019.11.13  17:34:26

공유
default_news_ad2

- 쓰레기제로도시 선포 및 청주시민 10대 실천과제 제시

   

자원의 재생과 공유를 위한 청주시의 자원 순환 종합시설 ‘청주새활용시민센터’가 13일 공식 개관했다.

개관식에는 한범덕 청주시장, 하재성 청주시의회 의장, 박연수 사단법인 풀꿈환경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지역단체·기관 및 시민들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 공연에 이어 기념식, 쓰레기제로도시 선포식, 시설 관람 등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10인의 시민대표가 청주시민 10대 실천과제를 낭독하고, 한범덕 청주시장은 맑고 푸른 청주를 위해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참여하는 쓰레기 제로도시를 만들어나갈 것을 선포했다.

청주시민 10대 실천과제는 ▲쓰레기 없는 초록생활 다짐 ▲친환경 제품 고르기 ▲이웃끼리 공유경제 활성화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 ▲일회용품 안 쓰기·플라스틱 줄이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지구를 살리는 나의 물건(손수건, 물통, 장바구니) ▲종이 사용을 줄이는 스마트한 생활 ▲재활용품 분류 배출·폐기물 분리수거 ▲버리지 말고 나부터 쓰레기 줍기이다.

새활용(upcycle)이란 쓰지 않거나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이나 쓰임새를 더해 더 높은 가치를 지닌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자원순환의 새로운 방법이다.

센터는 자원 순환에 대한 시민교육·체험행사 운영을 통해 시민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정보공유, 관련 산업지원, 쓰레기 감량을 위한 정책발굴, 자원순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개관식 행사에서는 20여 개의 새활용마켓·체험 부스 운영, 1000인 집단창작 참여, 새활용 초청 탐방 행사 등이 진행됐다.

한편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청원구 내수로 28번지(주성동) 수름재 옛길에 부지 3553㎡, 연면적 2320.72㎡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풀꿈환경재단에서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차연 기자 news@jbfocus.co.kr

<저작권자 © 중부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setNet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